정보화마을 파주 통일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 민통선 안의 명소 통일촌농산물직판장

    저희 통일촌 농산물직판장은 자유의 다리 건너 최북방 마을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을 주민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WTO개방에 따른 농업현실을 극복하고 농특산물을 생산가로 판매하여 전 주민의 부가가치를 올리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통일을 보러 간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우리 농산물을 애용한다는 약속의 의미로 저희 통일촌 농산물직판장을 한번쯤 찾아주지 않으시렵니까?

    농산물직판장

    통일촌 농산물직판장은 농산물 시장개방과 농산물시세의 불안정으로 주민소득증대와 마을에 생산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판매함을 목적으로 마을주민 1억7천만원 도지원 2억 8천만원등 총4억5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자된 마을 공동 투자체이다.

    기름진 옥토와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저농약 재배로 생산한 농산물을 사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유기농산물과 무농약재배로 생산한 안전한 농산물만 사용하여 도시민이나 방문객들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통일촌 농산물 직판장을 개설하는 1994년도는 U,R(우루과이 라운드)농산물협상이 무르익어 케언즈그룹(농산물수출국)의 요구 조건인 농산물시장 개방 압력이 거세게 밀어닥쳐 매우 어려운 시대가있었으며 농산물의 시장개방으로 값산 외국산농산물이 물밀 듯이 국내 시장으로 진입하던때에 우리농산물은 비교 우이론에 의하면 생산을 시도하는 자체가 손해를 보는 상황이었다.

    그렇다고 농업을 천직으로 알고 이땅에서 땀흘려 농사짓고 생활을 영위하는 입장에서 우리의 식탁을 외국산농산물에 마냥 내어 줄수는 없는 형편이었으며 이를 극복하는 길을 생각하다 생산과 판매를 함께할수 있는 길을 모색하던바 농산물 직판장을 구상하게 되었다.

    직판장모습

    생산한 농산물을 재료로 식당을 운영하고 식당종사자를 마을 사람들로 충원하여 농외 소득도 올리고 농산물을 제값받고 판매할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바가 지대 하였다. 또한 이곳에서 생산되는 특산품들은 직접판매하고 가공하여 부가가치를 올리게 되었다.

    사업초기의 시설자금은 마을사람들의 공동출자하여 시해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는 상당한 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직판장 운영 이익금은 재투자를 위한 사업적립금 및 준비금으로 적립하고 일부는 연2회에 걸쳐 마을 사람들에게 분배하고 있다.
    현재 농산물 직판장 식당에서는 천혜의 환경에서 생산된 질좋고 안전한 우리가 생산한 유기 농산물을 무농약,무비료로 생산한 안전한 농산물만을 재료로 사용할 계획이며, 내 식구가 먹는 음식을 만드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여러분께 봉사하고 있으며 농심이 살아있는 사람들이 농촌을 지키고 가꾸어 나갈수 있도록 많은 애정을 갖고 지켜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한 농산물 직판장 운영 이익금은 앞으로 2세를 위한 장학사업과 사회의 음지에서 고생하는 이들에게도 열매를 나눌 예정입니다. 계속 애정을 갖고 지켜봐 주시고 많은 격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