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파주 통일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마애사면 석불

    마애사면석불은 천연의 화강암 바위 위에 동서남북 네면으로 다듬어 각면에 한구씩의 불상을 새겨넣은 고려시대 사방석불이다.

    이 사방석불(四方石佛)은 얼굴과 손모양이 많이 마모되었지만 각상(像)의 세부는 분명한 편이다. 불상의 크기는 동면상이 111cm, 서면상이 90cm, 남면상이 99cm, 북면상은 가장 큰 126cm이다.

    각상들은 모두 두광(頭光)과 원형신광(圓形身光)을 갖추고 연꽃모양 위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있다. 손모 양은 전통적인 사방불과 달리 밀교(密敎)의 금강계(金剛界) 사방불의 손모양을 하였는데, 동면은 촉지인 (觸地印)을 한 아촉여래(阿觸如來)로 서면은 선정인(禪定印)의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로, 남면은 오른손 을 내려 손가락을 편 보생여래(寶生如來)로, 그리고 북면은 두손을 안쪽으로 모은 듯해서 불공성취여래 (不空成就如來)로 추정된다. 주변에는 절을 하던 배례석(拜禮石)과 계단이 남아 있어 당시의 신앙처였음을 말해준다.

    이 마애사면석불(磨崖四面石佛)은 현재 가장 북쪽에 위치한 사방불(四方佛)로 알려져 있으며, 통일신라 (統一新羅) 사방불의 모습과는 다소 달라 고려말(高麗末) 라마계(喇 系) 도상(圖像)이 유입되기 이전에 조성(造成)된 고려전기(高麗前期) 사방불(四方佛) 이어서 불교(佛敎) 조각사(彫刻史) 및 사상연구(思想硏究)의 귀중한 예이다.

    현재 이 지역은 민간인 출입통제지역으로 보호각(保護閣)을 지어 보호하고 있다.

    허준선생의 묘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명의 허준 선생의 묘로 파주시 진동면에 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명의(名醫) 허준(許浚 1546∼1615) 선생의 묘가 파주시 진동면에 있다.
    그 동안 선생의 묘는 확인되지 않다가 1991년 9월 30일 재미 고문서 연구가 이양재씨등이 『양천허씨족 보』에 기록된 "진동면 하포리 광암동 선좌 쌍분"이라는 내용을 바탕으로 군부대의 협조를 얻어 조사한 결과 발견되었다.

    묘역은 약 50평의 규모로 우측 묘는 부인 안동김씨(安東金氏)의 묘로 추정된다. 이들 두묘 위에 허준선생의 생모의 묘로 추정되는 묘가 한개 더 있다. 묘소에는 묘비(墓碑), 문인석(文人石), 상석(床石), 향로석(香爐石) 등이 배치되어 있으며 원래의 묘비는 두쪽으로 파손되어 땅속에 매몰되어 있었다. 발굴 당시 원비의 마모된 비문가운데『陽平(君) (扈)聖功臣 (許)浚』이란 글자가 새겨져 있어서 선생의 묘인 것이 확인되었다.

    허준선생의 묘

    허준 선생의 본관은 양천(陽川), 자(字)는 청원(淸源), 호는 구암(龜岩)이다. 용천부사(龍川府使)를 지낸 허론(許論)의 서자(庶子)로 김포(金浦)에서 출생하여 당대의 명의인 유의태 (劉義泰)의 문하에서 의학을 배웠다. 선조(宣祖) 7년(1574) 내의원(內醫院) 취재(取才)에 장원으로 급제한 후 혜민서(惠民署) 봉사(奉事)를 거쳐 전의(典醫)로 발탁되어 왕실의 진료에 많은 공적을 세웠다.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壬辰倭亂)때 어의(御醫)로서 왕을 의주(義州)까지 모셨으며 1604년 충근정량호 성공신(忠勤貞亮扈聖功臣) 3등이 되었고 1606년 양평군(陽平君)에 봉해지며 숭록대부(崇祿大夫)에 가자 (加資)되어 의인(醫人)으로는 최고의 명예를 누렸다.1608년 선조가 승하(昇遐)하자 치료를 소홀히 했다는 죄로 파직, 유배를 당했다가 광해군(光海君) 원년 (1609)에 다시 복직되었다. 저서로는 『동의보감(東醫寶鑑)』, 『언해구급방(諺解救急方)』, 『언해두창집요(諺解痘瘡集要)』 등이 전한다. 광해군 2년(1610) 16년의 연구 끝에 이루어진 『동의보감(東醫寶鑑)』은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 청나라 등지 에서도 간행 보급되어 조선의학 내지 동양의학의 성전(聖典)이 되었다. 선생은 우리나라가 낳은 대표적인 명의(名醫)·의학자로서 한의학(韓醫學) 중흥의 거봉(巨峰)이자 동양의 의 성(醫聖)으로 이름이 높았으며 별세후 숭록대부에 추록(追錄)되었다.

    ○ 오시는길 : 자가용으로만 이용 가능 합니다.